학회소개

학회소개
INSTRUCTION
  • 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
  • 회장인사
  • 존경하는 한국파생상품학회 회원님께,

    안녕하세요?
    2021년도 한국파생상품학회장으로 봉사하게 된 숭실대학교 금융학부의 김범 교수입니다.

    지난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역사상 유래 없는 사회적 혼란이 발생하였고 우리 모두 감내하기 어려운 정도의 경제적 고충을 겪어야 했습니다. 학문적 수월성과 다양성을 제고하기 위한 학술행사들도 중단되거나 제한적으로 개최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고난은 성숙의 기회라고 합니다. 한 해 동안 우리는 앞으로 발생할 어떤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며 다가올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에 더욱 높은 수준의 노력이 요구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우리 한국파생상품학회도 준비와 혁신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1991년에 창립한 한국파생상품학회는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학문적 반석을 바로 세워 그 기초가 더욱 견고하게 확립되도록 노력해야 할 시기입니다. 한국파생상품학회가 지난 30년 동안 수행한 학문적 업적과 사회에 대한 기여를 잘 살펴보고 미래를 위한 준비와 혁신을 위한 노력에 부족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 구성되는 회장단 및 이사회에서 아래 같은 몇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한국파생상품학회의 창립30주년을 기념하겠습니다. 지난 30년 간의 선배교수님들의 업적을 기리고 오늘을 바로 보아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념행사를 개최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학회의 다양성이 고려된 창립30주년기념행사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회원님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관련하여 회원님들의 많은 의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둘째, 한국파생상품학회의 중심이 학술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미 Journal of Derivatives and Quantitative Studies (선물연구)는 Emerald Publishing을 통해 발간되면서 국제저명학술지로서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학술지의 국제화에 노력하고 계시는 편집위원장님과 위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학술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제도적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다양한 방면의 장기적 지원이 제도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학회의 국제화에 노력하겠습니다. 한국파생상품학회는 파생상품분야의 대표 국제학술대회인 APAD (Asia-Pacific Association of Derivatives Conference)를 개최하여 왔으며 거래소와의 정책 심포지엄을 통해 학자와의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올해도 작년의 비대면 학술대회의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해외 인사들의 참여를 통해 지속적인 교류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다시 한번 한국파생상품학회를 위해 일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회원님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진실된 마음으로 열심히 고민하고 발로 뛰며 한 해를 보내겠습니다. 많은 조언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 한국파생상품학회
    제27대 회장
    김 범